일상여행재테크꿀팁

재테크

마진거래에 대한 이해와 거래 방법(feat. 주식, 코인 차이)

류뚜웅 2020. 10. 12. 11:47

안녕하세요^.^ 우선 시작하기전에 말씀드렸던 주식 코인 차이 정리한거 다시 사진으로 올려드리고  간단한 개념 설명 후 마진거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주식, 코인 특징

 

위 엑셀 시트 정리 내용대로 주식과, 코인의 차이가 있구나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신뢰도가 있는 거래소 BITMEX, 와 디파이 코인(탈 중앙화) 상품 거래소인 FTX 정도 보시면 되구요.

마진거래란 말그대로 주식의 공매도와 개념이 똑 같습니다. 코인이 하락할 것 같으면 공매도를 하면 되고, 상승할 것 같으면 공매수를 하면 되는거에요. 비트코인 뿐만 아니라, 해당 사이트에 등록 되있는 2, 3세대 코인, 디파이 코인 등을 거래 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 해드리겠습니다.

 

1세대 코인: 비트코인

2세대 코인: 비트코인에서 파생된 비트코인 캐쉬, 이더리움, 리플, 라이트 코인 등

3세대 코인: 이더리움에서 추가적인 기능을 더한 이오스, 카르다노, 네오, 아이오타, 퀀텀 등등

 

1세대 코인 특징: 전송과 가치에만 집중

2세대 코인 특징: 이더리움이 기존 비트코인의 프로그래밍에 스마트 컨트랙트를 추가하여 조건을 갖춤

3세대 코인 특징: 실 생활에 접목하여 가게, 쇼핑에 사용 가능하도록 기능을 추가하여 현 시장에 반영하고자 하는 코인.

 

디파이(De-Fi) 코인 개념:  최근에 이런 개념이 생겼습니다. 암호화폐, 가상화폐의 코인 명칭이 아니고 탈 중앙화 금융 서비스로 탈 중앙화된 분산금융 또는 분산 재정을 의미하는 것 입니다. (중앙화와 탈중앙화에 대해서 나중에 다시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ICO: 주식이랑 비교하자면 최근에 카카오게임즈, 빅히트 공모랑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런칭 할 코인에 대해 투자자를 모집한 다음 그들에게 코인을 투자한 만큼 지급하는게 ICO 입니다. 대형 거래소 상장시 수익 차이가 엄청납니다.

 

이제 저가 했던 마진거래에 대해서 볼게요~

 

 

Bitmex 거래소 메인

 

똑같이 가입을 하면 여기 비트코인 주소가 생성이 됩니다. 업비트, 빗썸에서 비트코인 구매 후 마진거래 사이트인 비트멕스로 코인 이동을 하는 겁니다. 지갑으로 비트코인을 전송하게 되면 30분에서 1시간 사이로 비트코인 입금이 되구요.

 

지정가: 자신이 지정하는 지정가로 매수, 매도를 걸 수 있다.

(주의점 - 위 사진대로 11368.5에 공매수에 매입을 걸어도 시장가 차이로 더 높게 구매 될 수도 있음)

지정가로 매수를 걸어도 시장가의 단가로 구매될 수도 있는데 이를 방지하고자 포스트-온리 부분을 체크 하셔야 되요.

 

시장가: 현재 시장가로 즉시 구매.

 

역지정시장: 주식에서도 내가 어느정도 하락시 손절하겠다, 어느정도 올라가면 팔겠다라는 값을 설정하는 곳 입니다.

 

레버리지: 1~100배 / 100배 사용시 투자금액의 100배를 벌 수 있지만 위험 리스크가 상당함(청산)

보통 1에서~5배를 주로 사용 합니다.

 

교차거래: 교차거래는 자신이 보유한 전 재산(비트코인)을 담보로 활용 합니다. 보유 금액이 클수록 청산 위험이 적다.

레버리지를 사용하면 사용한 만큼의 금액만 활용해서 운영되어 청산이 되지만 교차거래 청산시 모두 잃게 됩니다.

 

총액, 사용가능란에 입금한 비트코인의 금액이 표시가 됩니다. 저가 했던 내역을 함 볼게요~

 

입출금 기록

저의 거래 내역인데 0.4389 비트코인으로 시작해서 0.5290으로 출금 완료 되었네요.

현재 가치로 보면 오늘자 비트코인 12,999,000원(업비트 기준) 이므로 0.4389XBT(5,705,261원) 에서 0.5290XBT(6,876,471원)으로 수익 약 117만원 보고 나왔네요. 저때도 주식이 메인이고 이건 부수입 개념으로 돌린거거든요.

 

초보분들은 코인 개념도 중요하지만 마진거래시 10만원 정도는 투자한다 생각하고 레버리지 1배로 해보시는것도 추천 드려요. 하지만 마진거래도 코인도 마찬가지지만 위험리스크는 크다는 점 항상 유의하시면서 투자 하셔야 해요.

 

조급해 하지 않고, 분할 매수, 매도, 몰빵금지....이정도의 멘탈만 가지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제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으로 찾아 뵐게요~

모두 즐거운 하루 되세요^.^